비행기는 왜 후진을 할 수 없을까?
비행기는 전진만 할 수 있고 후진을 하지 못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설계와 작동 원리에 근본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엔진 설계의 한계
항공기 엔진(제트 엔진이나 프로펠러)은 기본적으로 앞쪽으로만 추력을 발생시키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제트 엔진은 공기를 흡입하여 압축, 연소시킨 후 뒤로 뿜어내는 방식으로 앞으로 나아가는 추력을 만들어냅니다. 이 구조상 역방향 추력을 발생시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효율성과 실용성 문제
후진 기능을 위한 별도의 엔진이나 시스템을 추가하는 것은 무게와 복잡성을 증가시켜 연료 효율성을 크게 저하시키고 비용이 많이 듭니다. 항공기 설계에서는 무게와 공간 효율성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거의 사용되지 않는 후진 기능을 위해 이러한 비효율성을 감수하는 것은 실용적이지 않습니다.
지상 조작의 대안
비행기가 지상에서 후진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는 다음과 같은 대안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 견인 차량(푸시백 트랙터)을 이용하여 비행기를 뒤로 밀어냅니다.
- 일부 제트기는 ‘역추력 장치(thrust reverser)’를 사용하여 착륙 후 제동을 돕지만, 이것은 진정한 의미의 후진이 아니라 전방 추력의 방향을 바꾸는 장치입니다.
설계상 불필요성
비행기는 공중에서는 자유롭게 방향을 바꿀 수 있으므로 공중에서 후진할 필요가 없습니다. 비행기는 회전하여 원하는 방향으로 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약하자면, 비행기가 후진하지 못하는 것은 엔진 설계의 한계, 효율성과 실용성 문제, 그리고 항공 운영에서 후진의 불필요성 때문입니다.